훈, 취미생활/자작 (DIY)

660, 1단 프로파일 축양장 만들기!! #Chapter 3 상판올리기

IT훈이 2018. 2. 14.
반응형

프로파일 축양장 상판올리기


● 프로파일 축양장 만들기 Chapter 3 #1 상판주문하기


 프로파일 축양장 골조는 완성을 하였고, 탭가공도 마무리 하였고, 이제 남은것은 상판을 올리는 것입니다. 상판을 올려주면 무거운 하중이 분산 때문에 안전감이 더 좋아지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또한 상판을 올림으로써 시각적인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판을 올리는 것을 저는 추천합니다. 두마리 토끼를 잡자는 것입니다.!!

▲ 주문견적서


주문을 어디에서 해야할지 이곳저곳을 헤매게 되었습니다. 마치 프로파일을 주문할때와 같은 모습으로 말이죠. 그러다가 네이버에 검색 키워드를 "목재재단" 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나오게 되는 "페인트인포" 라는 목재재단 업체의 가격을 보고 이곳으로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매자도 많이 있고, 재단도 깔끔하게 해주신다는 후기를 보고 마음을 결정하였습니다. 


페인트인포에서 보시면 주문 견적서를 먼저 넣으시고 그에 따른 가격을 주문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1:1 채팅을 이용하셔서 궁금한것 질문을 하신 뒤에 결제진행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저처럼 목재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목재의 결방향이나, 목재 가공서비스 부분이나, 가공시 비용이나, 잘 아는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 질문을 좀 많이 하고 견적서도 여러번 보냈는데도. 답변 성실히 도와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상판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제가 주문한 목재는 "아카시아 집성목 ( 18T ) " 입니다.



▲ 상판 주문내역


 아카시아 집성목 300mm*670mm 두개 가격은 14,000원입니다.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가격이라 판단됩니다. 또한 무료배송을 해주시기 떄문에 더욱이나 이득을 본다는 생각으로 주문을 했습니다 :0 


여유가 괜찮으신분들은 아카시아말고 멀바우 목재를 사용하시면 더욱이나 이쁠텐데, 비쌉니다. 

그 많은 목재중에서 아카시아를 선택한 이유는 배를 만들때 사용한다고 적혀있는 글의 영향도 있었고, 바니쉬칠하면 광택이나서 이쁠거 같아서 아카시아로 결정을 한 것입니다. 레드파인을 쓰셔도 되고, 멀바우를 쓰시던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MDF만 사용하지 않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 도착한 아카시아 목재

택배가 도착하였고, 안에는 아카시아 나무 두판이 들어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무게가 나갔고, 목재를 보고는 환호가 나올정도로 소리를 질렀습니다. 예상보다 이쁘고 깔끔한 절단면을 보았기 때문이죠..!!!
"페인트인포" 정말 믿을만하게 칼각으로 재단을 하여 잘 보내주셔서 감사했네요!

▲ 축양장에 상판 올려보기

 상판도 도착했겠다. 한번 프로파일 축양장 위에 올려보았습니다. (3030프로파일 축양장의 폭은 가로 300mm 세로 670mm 입니다.)
정말 크기가 딱 1mm의 오차도 없이 맞았습니다. 

상판을 올려보니 분위기가 확 달라지지 않나요??? 정말로 잘 선택했다고 느꼈습니다! 3030프로파일의 차가운 분위기를 원목하나로 인해서 완벽히 변하였습니다. :) 마음같아서는 옆면 앞면을 전부 상판으로 덧대면 멋있었을텐데, 아래쪽에 어항을 넣어야 하기에 참았습니다.


▼ 프로파일 사이즈와 골조를 보시지 않으셨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프로파일 축양장 만들기 Chapter 3 #2 상판재단하기 (가공하기)

 프로파일 축양장의 아래칸에 상판을 넣기 위해서는 모서리 가공이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목재를 주문할 때, 같이 재단 요청을 하려 하였지만, 비용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서 제가 직접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근처의 철물점에서 목재 톱을 구매하여서 가공을 하였습니다.

▲ 상판 모서리 사각 가공

 모서리에 매직으로 사이즈 완벽하게 측정한 다음에 조심조심히 절단을 하였습니다. 여유분이 없는 목재이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게 절단을 했습니다.

사진상으로 보니 정말 깔끔하게 잘렸지 않나요!? 톱이 좋아서 가공이 잘 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요. :)
한 모서리를 자르면서 자신감이 붙어 나머지 남은 세 곳의 모서리를 절단하였습니다.  

▲ 상판 모서리 가공 완료


 모서리 가공은 완료 되었습니다. 딱 프로파일 축양장 아래의 부분에 들어갈 수 있을것 처럼 보입니다.

톱질을 많이 해볼 일이 없어서 YOUTUBE 에서 목재재단하는 영상을 보면서 흉내를 내어본 것 뿐입니다. 이정도면 똥손은 아닌걸로 판명 지어보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 프로파일 축양장 만들기 Chapter 3 #3 상판 바니쉬칠하기


▲ 수성바니쉬


대형 문구점에서 구매했습니다. 바니쉬 말고 스테인이라는 것과 또 다른게 있었는데, 수성 바니쉬를 쓰라는 조언을 듣고 그냥 바로 실천했습니다. 목재에 한번 발라주게 되면, 코팅이 되게 되면서 광택도 나고, 방수?? 비슷하게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걸레질이나 물을 쏟는 정도는 버텨준다고 합니다.


가격은 3000~4000원 사이의 가격일 것입니다.!


▲ 사포로 상판을 부드럽게


바니쉬 칠을 하기위해서는 상판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처음에 목재가 도착하게 되면 면이 까칠까칠한 상태이기 때문에 강한 사포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 600방이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사포의 방이 낮을수록 강하기 때문에 사포의 방이 높은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 수성 바니쉬칠 1회 완료


수성 바니쉬를 사용할 때는, 딱 두번만 칠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첫번째 칠을 하고 난 뒤에 충분히 말려주고 그 다음에 한번더 두번째 덧칠을 해주면 됩니다.


수성 바니쉬는 생각보다 빨리 말라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한번 바니쉬를 바르고 30분정도 지나니 바짝 말라있더군요


▲ 수성바니쉬 2회 덧칠


 한번 바른 수성바니쉬가 다 마르고 나면 마지막으로 수성 바니쉬를 2회 덧칠 해줍니다. 수성바니쉬는 2회이상 덧칠을 하게 될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2회를 바르나 10회를 바르나 똑같다는 것이죠.


 확실히 수성바니쉬를 바르고 나면 광택이 살아나서 목재의 색이 너무 이뻐지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일반 탁자용으로 사용을 하셔도 무방할 정도로 아카시아 집성목이 색감과 나무의 결이 이쁩니다.  



● 프로파일 축양장 만들기 Chapter 3 #4 상판올리기

▲ 실란트 실리콘


25년 머리털 나고 처음 사용해보는 실리콘건입니다.. 이런일 저런일 해봐도 이건 처음 해보는 것이라 기대가 많이 되네요.

가격은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두개 합쳐서 4천원인가??? 이 비슷한 가격대 였습니다. 초산 실리콘이라 시큼한 냄새가 조금 날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 실리콘 준비( 앞부분 절개 )


실리콘을 사용할때는 앞 부분을 이렇게 사선으로 자르신 뒤에 실리콘에 꽂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앞부분을 일자로 자르게 되면 모양이 이쁘게 나오지 않나보죠...?? 안써봐서 뭘 알겠는가 싶네요 그냥 한번 써보겠습니다. (시키는데로 합시다)


▲ 실리콘 준비완료


실리콘과 실리콘 건의 조립완성입니다. 

실리콘과 실리콘 건을 이렇게 조합시키면 이제는 손잡이만 당기면 발사됩니다.!!!


▲ 프로파일 상판을 위한 실리콘 바르기


실리콘 건을 사용할 때 생각보다 힘조절이 중요합니다. 세게 눌러서도 안되고 약하게 눌러서도 안되고 무조건 일정하게 눌러야 합니다. 


마음의 여유만 좀 있었더라면, 빈 곳에 연습삼아 여유있게 쏴보았을텐데 ㅎㅎ....

그래도 목적은 본드처럼 사용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애초에 제가 목공용 본드 같은 것을 사용했어야 하는건데 저의 도전정신 때문에 생긴 일이기 때문에, 그냥 한번 가보는 겁니다.!!!  


 Let's Try!! 


▲ 완성된 1단 프로파일 축양장


 이로써 프로파일 축양장의 포스팅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정말깔끔하고 멋스럽지 않나요??? 역시나 시도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듭니다. 

이제 어항만 올리면 완성인데, 어항을 올리지 않았을 때 모습도 너무 좋아서 그냥 보고만 있어도 기분이 좋습니다!! 



3030프로파일 1단 축양장 비용

3030프로파일 : 92,880원

아카시아집성판(18T)2장 : 14,000원

수성바니쉬 + 붓 : 5,000원

실리콘+실리콘건 : 4,000원


총 비용 :115,880원

프로파일 축양장을 만들고 난 후기

저는 애초부터 될까 안될까 라는 고민 보다는 설레임이 가장 컷습니다. 내가 드디어 이것을 만들어 보겠구나.. 재미있겠다!!!. 엄청난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고 그 기대감으로 시도해 나갔습니다. 결국을 노력한 만큼 원하는 모습으로 마무리가 되었구요. 이번일을 계기로 또 한번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게 별것도 아닌데 왜 그러냐고 할 수 있지만, 만들기 두려워서 시도 못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한번 시도해 보시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날려드리기 위한 것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Fired up!




2018/02/13 - [물생활/제작과 자작(DIY)의 현장] - [660]1단 프로파일 축양장 만들기!! #Chapter 1 골조만들기

2018/02/13 - [물생활/제작과 자작(DIY)의 현장] - [660]1단 프로파일 축양장 만들기!! #Chapter 2 탭가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