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 IT 공부/정보처리기사

계속 읽어보는 정보처리기사 정처기 실기 42문제 요약정리 #1

IT훈이 2023.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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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공부할때 정리했던 문제들로

개인적으로 시험에 많이 도움이 되었던 요약문제입니다.

 

참고로 해당문제는 '수제비' 카페의

데일리문제를 기반으로 정리한 문제입니다.

 

수제비카페는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입하셔서 시험결과에 좋은 영향 받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IT훈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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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비-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ADsP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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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읽어보는 문제 42선 #1

 

1. 다음에서 설명하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 비정상적인 접근의 탐지를 위해 의도적으로 설치해 둔 시스템
- 침입자를 속여 실제 공격당하는 것처럼 보여줌으로써 크래커를 추적하고, 공격기법의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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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니팟

 

 

 

2. 다음은 테스트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테스트의 유형을 보기에서 골라 쓰시오.

- ( ① ) :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 ( ② ) :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보기]
Recovery Testing, Security Testing, Generalization, Structure Testing, Regression Testing, Stress Testing, Spike Testing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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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Regression Testing

② Spike Testing

 

 

 

3. 아래는 상호배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은/는 멀티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기법이다.
- ( )은/는 P, V 연산을 기반으로 구현한다.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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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마포어

[복습]

- 세마포어는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기법

- 한 프로세스에서 세마포어(Semaphore)의 값을 변경하는 동안 다른 프로세스가 동시에 값을 변경X

- 세마포어(Semaphore)는 P, V 연산을 기반

 

 

 

4. 아래는 저작권 관리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각각이 설명하는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를 쓰시오.

①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 라이센스 발급, 사용량 관리 및 키 관리, 라이센서 발급 관리 등을 수행하는 도구
② 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도구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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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클리어링하우스 (Clearing House)

② 패키저 (Packger)

[복습]

디지털 저작권 관리 구성요소

- Clearing House (클리어링 하우스) : 저작권에 대한 사용권한, 라이선스 발급,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

- Contents Provider (콘텐츠 제공자) :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 Packager (패키저) :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 하는 프로그램

- Contents Distributor (콘텐츠 분배자) :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 Customer (콘텐츠 소비자) : 콘텐츠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주체

- DRM Controller (DRM 컨트롤러)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

- Security Container (보안 컨테이너) : 콘텐츠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장치

 

 

 

5.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중 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낙관치, 중간치, 비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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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 (Line Of Code)

 

[복습]
- LOC (Line Of Code) : 코드라인 수의 낙관치, 중간치, 비관치를 측정하여 1:4:1의 가중치를 두어 평균을 내는 방식으로 예측치를 구하는 것 

- MM (Man Month) : 인월. 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 

- COCOMO : 프로그램의 규모에 따라 조직형, 반분리형, 임베디드형으로 구분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Orgnic조직형(5만이하), Semi-Detached반분리형(30만이하), Embedded임베디드(30만이상) 

- Putnam : 가로축이 시간, 세로축이 노력인 Rayleigh-Norden 곡선을 기초로함. 가로축의 시간은 소프트웨어 개발주기의 단계를 나타내기 때문에 단계별 필요한 인력의 분포를 구하는 것. 

- FP (Function Point) : 기능점수 모형 

 

 

 

6. 최근 클라우드 기반의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아래는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관련 기술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① )은/는 컨테이너 응용 프로그램의 배포를 자동화하는 오픈소스 엔진으로 소프트웨어 컨테이너 안에 응용 프로그램들을 배치시키는 일을 자동화해 주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자 소프트웨어이다.
( ② )은/는 웹 사이트를 크롤링하여 구조화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파이썬(Python)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이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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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도커(Docker)

② 스크래파이(scrapy)

 

 

 

7. 다음은 UML의 관계(Relationships)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관계는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구성되는 관계이다.
( ) 관계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를 표현한다.
( ) 관계는 포함되는 쪽(Part; 부분)에서 포함하는 쪽(Whole; 전체)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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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합(Aggregation)

 

[복습]

연관관계 Association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
  •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양방향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

집합관계 Aggreg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적이다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빈 마름모 화살표로 연결하여 표현

포함관계 Composition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이 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 함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 연결

일반화관계 Generaliz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 상위(일반적인 개념) 하위(구체적인 개념)
  • 하위 사물에서 상위 사물인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 연결

의존관계 Dependency

  •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소유 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침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 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쪽으로 점선 화살표 연결

실체화관계 Realization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행위, 인터페이스)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 사물에서 기능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 연결

 

 

 

8. 다음은 반 정규화 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테이블 분할 기법 중 집계 테이블 추가는 집계 데이터를 위한 테이블을 생성하고, 각 원본 테이블에 트리거를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트리거의 오버헤드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테이블 분할 기법 중 ( ) 추가는 이력 관리 등의 목적으로 추가하는 테이블로, 적절한 데이터양의 유지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본키를 적절히 설정한다.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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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테이블

 

[복습]

  • 테이블 통합 
    • 1:1 1:M 관계를 통합하여 조인 횟수를 줄여 성능 향상 
    • 슈퍼타입/서브타입 테이블 통합하여 성능 향상 
  • 테이블 분할 
    *테이블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분할하여 성능 향상 
    • 수평 분할 : 테이블에 레코드가 많은 경우 레코드를 기준으로 테이블 분할
    • 수직 분할 : 테이블에 컬럼이 많은 경우 컬럼을 기준으로 테이블 분할
  • 중복 테이블 추가
    • 집계 테이블 추가 : 집계 데이터를 위한 테이블 생성 / 각 원본 데이블에 트리거 설정하여 사용하는 기법
    • 진행 테이블 추가 : 이력 관리 등을 목적으로 테이블 추가. 적절한 데이터양의 유지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본키 적절히 설정

 

 

 

9. 다음은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주요 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은/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프로세스 간 통신의 종착점이다.
- OSI 7 계층의 애플리케이션 계층(application layer)에 존재하는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들은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해 ( )을/를 거쳐 전송 계층(trasport layer)의 통신망으로 전달함으로써 데이터를 송수신하게 된다.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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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켓(Socket)

 

 

 

10. 안전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보안 기술 적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다음은 인터페이스 보안 구현 방안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중요 데이터가 보관된 데이터베이스는 암호화를 필수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방식 중 ( ① )은/는 암·복호화 모듈이 DB 서버에 설치된 방식으로 DB 서버에 암·복호화, 정책 관리, 키 관리 등의 부하가 발생한다.
- 전송계층(4계층)과 응용계층(7계층) 사이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웹 데이터 암호화(기밀성), 상호 인증 및 전송 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 443포트를 사용하는 보안 프로토콜인 ( ② )을/를 사용해서 중요 인터페이스 데이터의 안전한 전송을 수행해야 한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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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Plug-in 방식

② SSL/TLS

 

 

 

11. 다음은 C언어 코드이다. 출력 결과를 쓰시오.

#include <stdio.h>

void main( ){

   int i, j;
   int a[3][2] = {{1, 2}, {3, 4}, {5, 6}};
   int sum = 0;

   for(i=0; i<3; i++){
      for(j=0; j<2; j++){
          sum += a[i][j];
      }
   }
   printf("%.2f", (float)sum/(3*2));
}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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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

 

[복습]

  • 이차원 배열과 이중 for문에 대한 문제입니다.
  • 이중 for문을 돌게 되면 sum은 3*2 사이즈 이차원 행렬안의 모든 요소 값의 합이 되고 1+2+3+4+5+6=21이 됩니다.
  • 마지막 printf에서 %.2f의 의미가 중요한데, %f는 실수를 출력하는 것입니다.
  • 여기에 .2라고 붙이면 소숫점 뒤에 2자리를 출력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 그렇기 때문에 (float)21/6=3.50000가 되는데 소수점 2자리를 출력해야 하므로 3.50이 됩니다.

 

 

 

12.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권한을 부여하는 DCL 문을 작성하시오.

- 관리자가 인사담당자 고길동에게 ‘직원’ 테이블에 대해 INSERT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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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T INSERT ON 직원 TO 고길동

 

[복습]

그온투 GRANT ON TO

리온프 REVOKE ON FROM

 

 

 

13. 다음은 응집도와 결합도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① )은/는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경우의 결합도이다.
- ( ② )은/는 모듈 내에서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이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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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공통결합도 (Common Coupling)

② 순차적 응집도 (Sequential Cohesion)

 

[복습]

- 우연적<논리적<시간적<절차적<통신적<순차적<기능적 (응집도는 높을수록 좋음)
- 내용>공통>외부>제어>스템프>자료 (결합도는 낮을수록좋음)

 

 

 

 

14. 다음은 스니핑 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스니핑(Sniffing)이란 해킹 기법으로서 네트워크 상에서 자신이 아닌 다른 상대방들의 패킷 교환을 훔쳐보는 것을 의미한다.

- 스니핑 기법 중 ( ① )은/는 위조된 매체 접근 제어(MAC) 주소를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로 흘려보내, 스위치 MAC 주소 테이블의 저장 기능을 혼란시켜 더미 허브(Dummy Hub)처럼 작동하게 하여 네트워크 패킷을 스니핑하는 기법이다.

- ( ② )은/는 공격자가 특정 호스트의 MAC 주소를 자신의 MAC 주소로 위조한 ARP Reply를 만들어 희생자에게 지속적으로 전송하여 희생자의 ARP Cache table에 특정 호스트의 MAC 정보를 공격자의 MAC 정보로 변경, 희생자로부터 특정 호스트로 나가는 패킷을 공격자가 스니핑하는 기법이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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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스위치 재밍 (Switch Jamming)

② ARP 스푸핑 (ARP Spoofing)

 

 

 

15. 다음은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을 보기에서 골라 쓰시오.

- ( ① ) :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 ② ) : 애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을 총칭하는 용어
[보기]
Throughput, Response Time, Seek Time, Turnaround Time, Resource Usage, Performance Utility, Access Time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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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Turnaround Time
② Resource Usage

[복습]

- 처리량(Throughput):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수, 시간당 페이지 수

- 경과시간(Turnarount Time): 트랜잭션 후 결과 출력이 완료할 때까지 시간

- 응답시간(Response Time): 응답 출력이 개시될 때까지 시간, 메뉴가 나타나기까지 시간

- 자원 사용률(Resource Usage): 트랜잭션 동안 사용. CPU/메모리/네트워크 사용량

 

 

 

16. 아래는 프로세스 상태 전이에 대한 용어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프로세스 상태전이 중 ( ① )은/는 준비 상태에 있는 여러 프로세스(Ready List) 중 실행될 프로세스를 선정(Scheduling)하여 CPU를 할당하는 동작을 말한다.

- ( ① )가 수행되면 CPU가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문맥 상태를 프로세스 제어블록(PCB)에 저장하고 다음 프로세스의 PCB로 부터 문맥을 복원하는 ( ② )이/가 발생한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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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디스패치 (Dispatch)

②문맥교환 (Context switching)

[복습]

- 디스패치 : 준비상태 -> 실행상태 / 여러 프로세스 중 시행될 프로세스 선정, CPU 할당

- 타이머 런 아웃 : 지정된 시간 초과, 실행 -> 준비웨이크 업 : 입출력 종료 wait & signal 대기 -> 준비

- 블록 : 입출력 발생, 실행 -> 대기

- 문맥 교환 : 현재 문맥 상태 PCB 저장, 다음 프로세스 PCB 문맥 복원

 

 

 

17. 아래는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에 대한 내용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① )은/는 최종 사용자인 고객에게 개발 과정에서 정리된 상세 서비스 정보를 포함하여 제품의 수정, 변경, 개선하는 일련의 작업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이다.

- ( ① ) 작성 항목 중 문서 이름, 제품 이름, 버전 번호, 날짜, 참고 날짜, 버전 등의 정보가 들어가 있는 작성 항목은 ( ② )이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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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릴리즈노트(Release Note)

②헤더(Header)

 

 

 

18. 다음은 UML의 관계(Relationships)를 나타내는 그림이다. 해당 그림에 가장 올바른 "관계의 유형"을 쓰시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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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집합 관계(Aggregation)

② 실체화 관계(Realiztion)

 

 

[복습]

연관관계 Association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
  •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양방향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

집합관계 Aggreg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적이다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빈 마름모 화살표로 연결하여 표현

포함관계 Composition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이 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 함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 연결

일반화관계 Generaliz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 상위(일반적인 개념) 하위(구체적인 개념)
  • 하위 사물에서 상위 사물인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 연결

의존관계 Dependency

  •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소유 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침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 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쪽으로 점선 화살표 연결

실체화관계 Realization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행위, 인터페이스)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 사물에서 기능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 연결

 

 

 

19. 다음은 User Interface 설계 도구 및 산출물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① )은/는 디자인, 사용방법설명, 평가 등을 위해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으로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 ② )은/는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이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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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업(Mockup)

② 스토리보드(Storyboard)


[복습]

- 와이어 프레임(wireframe):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요소 등 뼈대 설계

- 목업(mockup) : 디자인, 사용방법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 형태의 모형.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

- 스토리보드(storyboard):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프로토타입(prototype)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렉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 기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조적으로 표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 다이어그램 완성 후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

 

 

 

20.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정규화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어떤 릴레이션에 R이 ( ① )이고, 릴레이션의 키가 아닌 속성 모두가 R의 어떤 키에도 이행적 함수 종속이 아닐 때 R은 ( ② )에 속한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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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2정규화 (2NF)

② 3정규화 (3NF)

[복습]

1NF: 도메인이 원자값 구성

2NF: 부분적 함속 종속 제거

3NF: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BCNF: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4NF: 다치 종속 제거

5NF: 조인 종속 제거

 

 

 

 

21. 다음은 주요 연계 기술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직접 연계 방식 중 DB 연결 방식은 수신 시스템의 WAS에서 송신 시스템 DB로 연결하는 DB ( ① )을/를 생성하고 연계 프로그램에서 해당 DB ( ① ) 명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방식이다.

- ( ② ) 기법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조회하거나 업데이트하기 위해서 자바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자바 API이다. 수신 시스템의 프로그램에서 ( ② )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송신 시스템 DB와 연결할 수 있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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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커넥션풀(Connection Pool)

②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22. EAI는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정보를 전달, 연계, 통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솔루션이다. EAI 구축 유형 중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으로 허브 장애 시 전체 인터페이스의 장애를 일으키는 유형은 무엇인가?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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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앤스포크 (Hub & Spork)

 

[복습]

- EAI: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을 통합, 전달, 연계하도록 해주는 솔루션

- ESB: EAI와 비슷하지만 서비스 중심 통합,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솔루션 (느슨한 결합)

 

- 포인트 투 포인트: 1:1 단순 통합 방법

- 허브 앤 스포크: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

- 메세지 버스: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

- 하이브리드: 그룹 내부는 허브 앤 스포크 + 그룹 간에는 메세지 버스

 

 

 

23. 다음은 파이썬 프로그램이다. 실행결과를 쓰시오.

li = ['Korea', 'America', 'China']
a=0
str01 = ''
for i in li:
   for j in i:
      str01 += j[0]
      a = a + 1
      if a > 5:
         break

print('a :', a, ', str01 :', str01)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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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7 str01 : KoreaAC

 

 

 

24. 다음은 도서와 도서가격 테이블이 있다. 아래 쿼리를 수행한 결과에 들어갈 숫자를 쓰시오

[도서]

책번호 책명
11 정보처리기사
22 빅데이터분석기사
55 정보처리산업기사

[도서가격]

책번호 가격
11 30,000
22 35,000
33 25,000
44 20,000

[쿼리]

SELECT MAX(가격)
    FROM 도서가격 A, 
                   (SELECT 책번호
                         FROM 도서
                      WHERE 책명='빅데이터분석기사') B
    Where A.책번호 = B.책번호

[결과]

가격
(         )

①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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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35,000

 

*정답작성시 콤마에 주의할것

 

 

 

25. ( ① )은/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이다. 또한, ( ② )은/는 개발 과정의 각 단계의 산출물을 검토, 평가, 조정, 처리 등 변화를 통제하는 시점의 기준으로 ( ① )의 대표적인 처리 기준을 제공해준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더보기

① 형상관리 (Configuration Management)

② 베이스라인 (Baseline)

 

 

 

 

26. 다음은 DoS 공격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① ) 공격은 정상 크기보다 큰 ICMP 패킷을 작은 조각(Fragment)으로 쪼개어 공격 대상이 조각화된 패킷을 처리하게 만드는 공격 방법이다.

- ( ② )은/는 패킷 전송 시 출발지 IP 주소와 목적지 IP 주솟값을 똑같이 만들어서 공격 대상에게 보내는 공격 방법이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더보기

① 죽음의핑 Pod (Ping of Death)

② 랜드어택 (Land Attack)

[복습]

- PoD: ICMP 패킷 아주 크게 전송, 단편화, 수신 측 재조합 과정 부하 발생

- Land Attack 출발지 주소, 목적지 주소 같은 주소로. 수신자 자기 자신에게 응답.

- Tear Drop: IP Fragment Offset 값 서로 중첩 조작. 수신 측 재조합 과정에서 오류.

- Smurfing: 출발지 주소 -> 공격 IP로 설정. ICMP 패킷 직접 브로드 캐스팅.

 

 

 

27. 다음은 테스트 관련 용어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을 보기에서 골라 쓰시오.

( ① ) : 테스트 오라클 종류 중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함으로써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
( ② ) : 테스트 레벨 중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보기]
참(True) 오라클, 샘플링(Sampling) 오라클, 휴리스틱(Heuristic) 오라클, 일관성 검사(Consistent) 오라클, Unit Test, Integration Test, System Test, Acceptance Test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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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참(True) 오라클

② Integration Test

 

[복습]

테스트 오라클<참샘휴일>

  • 참(True): 모든 입력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 생성
  • 샘플링(Sampling): 특정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 기대 결과 생성
  • 휴리스틱(Heuristic):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 제공, 나머지는 휴리스틱(추정) 처리
  • 일관성(Consistent): 수행 전과 후 결과값 동일 확인

테스트 레벨 종류<단통시인>

  • 단위(Unit):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 루틴 테스트
  • 통합(Integration): 단위 테스트 통과 모듈 사이 인터페이스, 통합 컴포넌트 상호작용 검증.
  • 시스템(System): 단위 시스템 기능 시스템에서 정상 검증.
  • 인수(Acceptance) 요구사항 만족 확인.

 

 

 

28. 다음은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을 쓰시오.

- ( ① )은/는 FCFS(FIFO)와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을 혼합한 것으로,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낮은 큐로 이동하고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 ( ② )은/는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을 점유하는 방식이다.

답)

①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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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단계 피드백 큐 (Multi Level FeedBack Queue)

② SJF(Shortest Job First)

 

[복습]

(선점형)

  • SRT(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 가장 짧은 시간 소요되는 프로세스 먼저 수행 / 남은 처리 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 언제라도 프로세스 선점됨
  • Multi Level Queue : 작업들 여러 종류 그룹으로 분할. 여러 개 큐 이용 -> 상위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단계 작업이 선점 당함 / 각 큐는 자신만의 독자적 스케줄링 가짐.
  • Multi Level Feedback Queue : 큐마다 다른 CPU 시간 할당량 / FCFS(FIFO) +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 프로세스 실행시간 길어질수록 점점 낮은 우선순위 큐로 이동,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 적용
  • Round Robin : 같은 크기의 CPU 시간 할당량 /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 완료 못하면 ->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보내짐. CPU는 대기 중인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감 / 시분할 시스템 사용

(비선점형)

  • 우선순위 : 프로세스별로 우선순위 주어짐. 우선순위에 따라 CPU 할당
  • 기한부 :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계획
  •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 가장 높은 것 선택 / SJF의 약점인 기아현상 보완, 길고 짧은 작업 간의 불평등 완화 / 우선순위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 FCFS(FIFO/First Come First Service)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 할당
  • SJF(Shortest Job FIrst) : 프로세스가 도착한 시점에 따라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 점유 / 준비 큐 작업 중 가장 짧은 작업부터 수행 / 평균 대기시간 최소 / CPU 요구 시간 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불평등 심함 -> 기아 현상 발생

 

 

 

29. 다음은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디자인 패턴의 종류를 영어 Full-name으로 쓰시오.

- ( ① ) Pattern: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
- ( ② ) Pattern: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설계 패턴으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게 해주어 상속의 대안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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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Singleton

②Decorator

 

 

 

30. 다음은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중 ( ① ) 은/는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특성에 해당하는 인스턴스가 보유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기술한 것이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접근 제어자 중 ( ② )은/는 동일 패키지/파생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protected)함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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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속성(Attribute)

② #

 

[복습]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 클래스 이름(Class Name)

- 속성(Attribute)

- 연산(Operation)

 

접근 제어자(접근 제한자)

- 클래스 내부 접근만 허용(private)

+ 클래스 외부 접근을 허용(public)

# 동일 패키지, 파생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protected)

~ 동일 패키지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default)

 

 

 

31. 다음은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① )모델은 논리적 구조가 2차원 테이블 형태로 구성된 모델로 1:1, 1:N, N:M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② )모델은 논리적 구조가 트리 형태로 구성된 모델로 상하관계 존재하고, 1:N 관계만 허용한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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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 데이터

 계층 데이터

[복습]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종류

- 관계 데이터 모델 : 2차원 테이블로 형태로 구성 / 1:1, 1:N, N:M 의 관계를 표현

- 계층 데이터 모델 : 트리구조, 상하관계(부모-자식)관계 표현 / 1:N 관계만 허용

-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 그래프형태로 구성 / N:M 관계만 허용

 

 

 

 

32. 다음에서 설명하는 IT 기술을 쓰시오.

  • 기존의 라우터, 스위치 등과 같이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네트워크 체계에서 안정성, 속도, 보안 등을 소포트웨어로 제어,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
  • 네트워크를 제어부, 데이터 전달부로 분리하여 네트워크 관리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제어, 관리 할 수 있는 기술
  • 네트워크 장비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의 직접적인 데이터 전송 경로 관리가 가능하고, 기존 네트워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특정 서비스의 전송 경로 수정을 통하여 인터넷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처리할 수 있음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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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33. 다음은 정보보안과 관련된 내용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정보보안 3요소 중에서 ( ① )은/는 인가된 사용자에 대해서만 자원 접근이 가능해야 하는 특성이다.
- 기업에서는 ( ① )을/를 구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보안 장비 및 유틸리티를 사용한다.
- 대표적인 유틸리티인 ( ② )은/는 어떤 외부 컴퓨터가 접속되면 접속 인가 여부를 점검해서 인가된 경우에는 접속이 허용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거부할 수 있는 접근제어 유틸리티이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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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밀성(Confidentiality)

 TCP 레퍼(TCP Wrapper)

 

[복습]

보안 3대 요소<기무가>

기밀성: 인가되지 않은 접근에 정보 공개 차단

무결성: 정당한 방법이 아니면 데이터 변경될 수 없음

가용성: 권한을 가진 사용자 서비스 지속 사용 보장.

 

 

 

34. 다음에서 설명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쓰시오.

- AS 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Distance-Vector)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 경로 선택 매트릭은 홉 카운트(Hop Count)이고, 최단 경로 탐색에 Bellman-Ford 알고리즘을 사용
- 각 라우터는 이웃 라우터들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이용하여 라우팅 표를 갱신

답)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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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복습]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거리 벡터 알고리즘, 벨만 포드 알고리즘

- 15홉 제한, UDP 520

- 30초마다 정보 공유.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링크 상태 알고리즘,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홉 카운트 무제한

 

BGF(Border Gateway Protocol)

- 경로 벡터 알고리즘

- TCP 179, 라우팅 비용/메모리 사용 많음.

 

 

 

35. 다음은 접근 통제 관련 내용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보기에서 골라서 쓰시오.

( ① ) : 객체나 객체 내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요청하는 능동적인 개체(행위자)
( ② ) : 자신의 신원을 시스템에 증명하는 과정이며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과정이 가장 일반적인 예시라고 볼 수 있다.
( ③ ) : 중앙 관리자가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관계를 통제하며 조직 내 맡은 역할에 기초하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
[보기]
Subject, Object, Access, Identification, Authentication, Authorization, DAC, MAC, RBAC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③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더보기

① Subject

② Authentication

③ RBAC

(식별)identification 나는 개발자입니다.

(인증)authentication 개발자가 맞군요.

(허가)authorization 개발자에게 권한을 줄께요

 

 

 

36. 다음은 보안 암호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를 쓰시오.

- ( ① ) : 국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개발한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128bit 비밀키로부터 생성된 16개의 64bit 라운드 키를 사용하여 총 16회의 라운드를 거쳐 128bit 암호문 블록으로 암호화하는 대칭키 알고리즘

- ( ② ) : 유한체 위에서 정의된 타원곡선 군에서의 이산대수 문제에 기초한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RSA보다 키의 비트 수를 적게하면서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는 하는 비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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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SEED

② ECC(Elliptic Curve Cryptography)

 

[복습]

대칭키 : 암호화 복호화에 같은 키를 쓰는 알고리즘 (블록 / 스트림으로 나뉨)

  • 장점 : 계산 속도가 빠르다
  • 단점 : 키 분배 및 관리의 어려움 / 기밀성만 보장
  • 종류 : DES, SEED, AES, ARIA

비대칭키(=공개키 암호방식) : 암호화키와 복호화키가 다른 알고리즘

  • 장점 : 관리해야 할 키 개수가 적다
  • 단점 : 계산 속도가 느리다
  • 종류 : 디피-헬만. RSA, ECC. elgamel

해시 암호 방식(일방향 암호 방식) : 임의 길이 -> 고정된 길이의 암호문을 출력하는 방식

  • MAC (Message Authentication Code) : 키를 사용하는 메시지 인증 코드 / 메세지 무결성, 송신자의 인증 보장
  • 종류 : HMAC, NMAC
  • MDC (Modification Detection Code) : 키를 사용하지 않는 변경 감지 코드 / 메세지 무결성 보장
  • 종류 : MD5, SHA

 

 

 

 

37. 데이터 모델의 구성요소 중 데이터 구조에 따라 개념 세계나 컴퓨터 세계에서 실제로 표현된 값들을 처리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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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Operation)

[복습]

데이터모델의 구성요소

- 연산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실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작업

- 구조 : 데이터베이스에 논리적으로 표현될 대상으로서의 개체 타입과 개체 타입 간의 관계

- 제약 조건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수 있는 실제 데이터의 논리적인 제약 조건, 데이터 무결성 유지를 위한 DB의 보편적 방법

 

 

 

38. 다음은 프로젝트 일정 관리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시간선(Time-line) 차트라고 하고, 작업이 언제 시작하고 언제 종료되는지에 대한 일정을 막대 도표를 이용하여 표시한 일정표는 ( ① ) 차트이다.
- 프로젝트에 필요한 전체 작업의 상호관계를 표시하는 네트워크로 작업들 간의 상호 관련성, 결정경로, 경계시간, 자원할당 등을 알 수 있는 것은 ( ② ) 차트이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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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간트(GANTT) 

② 퍼트(PERT)

 

 

 

39. 다음은 애자일(Agile) 기법 중 스크럼(Scrum)과 관련된 용어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① )은/는 스크럼 프로세스를 따르고, 프로젝트 리더로 팀이 스크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 ( ② )은/는 2~4주의 짧은 개발 기간으로 반복적 수행을 통해 개발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③ )은/는 남아있는 백로그 대비 시간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이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③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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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럼마스터(Scrum Master)

② 스프린트(Sprint)

③ 번 다운 차트(Burn Down Chart)

[복습]

애자일기법

XP(eXtreme Programming)

 - 5가지 가치 : 용기, 단순성, 의사소통, 피드백, 존중 (용단의피존)

 - 12가지 실천항목

 

스크럼(SCRUM)

- 백로그 Backlog :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

- 스프린트 Sprint : 짧은 개발 기간(2~4주)/ 반복적 수행 -> 개발품질 향상

- 스크럼 미팅 Scrum Meeting : 매일 15분 미팅, To-Do List 계획 수립 / 데일리 미팅

-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 프로젝트 리더, 스크럼 수행 시 문제 인지, 해결하는 사람

-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 되돌아보면서 정해놓은 규칙 준수여부, 개선점 확인 기록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이나 일정 주기로 시행

- 번 다운 차트 Burn Down Chart : 남아있는 백로그(수직축) 대비 시간(수평축)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

 

린(LEAN)

-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적용 -> 낭비 요소 제거 -> 품질 향상

- 7가지 원칙 : 낭비제거, 품질 내재화, 지식 창출, 늦은 확정, 빠른 인도, 사람 존중, 전체 최적화

 

 

 

40. 다음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패턴의 이름을 쓰시오.

- ( ① )은/는 복잡한 시스템에 대하여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 시스템 간 또는 여타 시스템과의 결합도를 낮추어 시스템 구조에 대한 파악을 쉽게 하는 패턴으로 오류에 대해서 단위별로 확인할 수 있게 하며, 사용자의 측면에서 단순한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 패턴이다.
- ( ② )은/는 스스로 캡슐화한 다음, 필요할 때 서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패턴으로, 행위를 클래스로 캡슐화해 동적으로 행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게 해주는 디자인 패턴이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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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Facade (구조)

② Strategy (행위)

 

 

 

41. UI 유형 중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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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I (Organic User Interface)

 

[복습]

- CLI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 GUI 그랙픽 환경 기반

- NUI 신체부위

- OUI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

 

 

 

42. 다음은 신기술 용어이다. 괄호(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① )은/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oken)이다.
- ( ② )은/는 초월을 의미하는 단어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단어를 합성한 신조어로 현실을 디지털 기반의 가상 세계로 확장해 가상 공간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답)

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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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대체불가능 토큰 (Non-fungible token; NFT)

② 메타버스(meta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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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1 - [훈, IT 공부/정보처리기사] - 2023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복원문제

 

2023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복원문제

2023년 1회차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치루고나서 문제를 복원해보았습니다. 2022년의 실기에 비하여 난이도가 비교적 쉽게 출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후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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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26 - [훈, IT 공부/정보처리기사] - 2023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차 시험후기 기출문제비율 정리

 

2023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차 시험후기 기출문제비율 정리

필자는 개발자이지만, 부끄럽게도 아직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지 못한 상태에 있었습니다.. 첫 회사를 입사하고, 열정이 있을때 정보처리산업기사를 취득했었지만, 시간이 지나고나서는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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